사회
침묵시위마저 막히는 장애인들, '전장연 방지법'까지 추진하는 여당

전장연은 이번 조치가 전날 서울시의 강경 대응 지침에 따른 것으로 해석했다. 전날 전장연은 장애인 권리 보장안 입법을 촉구하며 혜화역, 오남역, 선바위역에서 1년 만에 지하철 탑승 시위를 벌였고, 이에 서울시는 전장연을 형사고발하고 손해배상 및 업무방해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 등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여당에서도 전장연에 대한 강경 대응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은 "전장연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처벌의 대상"이라며 "떼법으로 돌아가는 한국 사회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장연을 가중처벌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전장연 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전장연 시위에 연대하는 시민들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21일 혜화역에는 300여 명(전장연 추산)의 시민들이 모여 지하철 탑승 시위를 가로막는 서울교통공사를 규탄했다. 이는 과거 최대 100여 명이 모이던 것에 비해 3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12월 24일 안국역 승강장에서 벌어진 전장연 '다이 인' 시위에도 300여 명의 시민들이 함께했으며, 소셜미디어에서도 전장연 시위 일정을 공유하며 연대의 뜻을 밝히는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전에 비해 연대 단위의 다양성도, SNS를 통해 시위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수도 크게 늘었다"며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장연'이라는 이름을 불러줬다. 이에 '장애인이 마땅히 지하철에 타야 한다'는 생각, 소수자의 권리 투쟁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전장연 방지법' 추진 의사를 밝힌 김 의원에 대해 "무책임한 혐오정치 조장 발언을 쏟아내는 당신이야말로 퇴출 대상"이라고 반박했다. 성명을 통해 "존재를 공격함으로써 주목을 얻는 방식. 정치적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소수자를 제물로 삼는 전략. 그 길의 끝은 혐오정치"라며 "장애인을 혐오의 타깃으로 삼아 정치적 존재감을 쌓아온 이준석의 길을, 김재섭이 그대로 따라 걷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장연은 서울시의 탄압과 여당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시위를 계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대표는 "앞으로도 지하철 침묵 시위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며 "다음 달 2일 제63차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한다"고 예고했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