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유치원인 줄'..회사 공지문 '1일 1샤워 필수' 화제

한 SNS 이용자는 “신규 입사자 중에 ‘이분 샤워하는 법 모르시나?’ 싶은 분이 있었다. 바디워시나 비누를 안 쓰는 것 같았다”는 다소 직설적인 글과 함께, 해당 회사의 경영지원팀이 발송한 ‘청결 관리 캠페인’ 공지를 공개했다. 공지에는 여름철을 앞두고 사무실 내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해 모든 직원이 위생관리에 신경 써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경영지원팀은 “여름철에는 하루 1회 이상 샤워를 권장한다”고 명시하고, “깨끗한 옷 착용과 개인물품(탈취제, 물티슈 등)을 활용해 상쾌한 컨디션을 유지해달라”고 했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옷차림으로 근무하고 셔츠 등 옷의 세탁 주기를 짧게 하라”는 구체적인 조언도 포함됐다.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담배 냄새, 운동 후 땀 냄새, 생리현상 냄새, 세탁하지 않은 옷 냄새 등은 주변에서 말하지 않을 뿐, 결코 없는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개인의 청결이 공동 업무 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명히 강조했다.
사무실 환기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근무 전과 점심 후 환기는 필수라고 생각해달라”며,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의 적극적인 활용도 권장했다. 회의실과 휴게실 등 공용 공간의 환기 및 정리 역시 당부됐다. 이 같은 공지에 대해 SNS 이용자는 “가끔 빨래 잘못 말린 옷 그대로 입고 오는 분들도 있어 곤란했는데, 회사가 공지해줘서 오히려 고맙다”고 말했다.

이와 비슷한 공지가 또 다른 회사에서도 내려졌다는 글도 이어졌다. 한 이용자는 “진짜 이런 사람들이 돈 벌러 나와 같은 공간에 온다”며,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공지문을 함께 공유했다. 해당 회사 역시 “환기도 잘 안 돼서 그런지 한 번씩 퀴퀴한 이상한 향이 코를 찌른다”며, 기본적인 위생 관리를 촉구했다. “좋은 향을 바라는 게 아니다. 숨 쉬는 게 괴롭지 않을 정도는 돼야 하지 않겠냐”는 말로, 냄새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해당 회사는 “5월부터는 외부 손님이 방문할 예정인데, 안 좋은 인상을 줄까봐 걱정된다”며, 사무실에 방향제를 추가 구매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어 “직장인으로서 기본적인 에티켓은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공지를 접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우리 회사도 공지 내려왔으면 좋겠다”, “실수인 척 저 공지문 회사 단톡방에 올리고 싶다”, “씻고 다니라는 공지가 나오는 상황이 너무 현실적이다”, “정작 당사자는 공지 안 읽고 자기 얘기 아니라고 생각할 걸?” 등 현실 공감과 냉소 섞인 반응이 이어졌다. 또 “얼마나 심각하면 저런 공지가 내려오냐?”, “판교에 있는 IT 회사 다녔을 때도 저런 공지 받은 적 있다”, “낮에 땀 흘리고 그대로 자고 다음날 그냥 입고 나오는 거 아니냐”며, 실제 사무 환경에서 겪은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처럼 직장 내 위생 문제는 사소하지만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직장 특성상, 개인의 생활 습관이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음을 회사 차원에서 명확히 경고한 이번 공지는, 단순한 예절 차원을 넘어 ‘같이 일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에 대한 기준을 사회적으로 제시한 사례로 보인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