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세계 건축 올림픽의 '사령탑'…베네치아 한국관 감독 공모
전 세계 건축계의 시선이 집중되는 '꿈의 무대', 베네치아 비엔날레 국제 건축전의 서막이 올랐다. 2년 앞으로 다가온 이 세계적인 축제에서 한국 건축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일 한국관의 '총사령탑'을 찾는 여정이 공식적으로 시작됐다.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는 2027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개최되는 제20회 국제 건축전 한국관의 전시를 총괄 기획할 예술감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국 건축의 위상을 세계 무대에 알리고, 동시대 건축 담론을 이끌어갈 최적의 인물을 찾기 위한 절차다.

예술감독은 단순히 전시를 기획하는 것을 넘어, 한국관의 전체적인 방향과 주제를 설정하고 참여 작가를 선정하는 등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사실상 한 국가의 건축적 성취와 비전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그 해 한국관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자리다.
이번 공모에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은 다음 달 9일까지 전시계획서와 참여 예정 작가의 포트폴리오 등 필수 서류를 구비하여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해야 한다. 독창적인 전시 구상과 실행 능력을 증명하는 것이 관건이다.

아르코는 접수된 서류를 바탕으로 3월 중 1차 심사를 진행하고, 이를 통과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4월에 심층 면접 심사를 거칠 예정이다. 모든 관문을 통과한 최종 합격자는 5월 중 공식적으로 발표되어 본격적인 한국관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세계 최대 규모의 비엔날레로 꼽히는 베네치아 비엔날레는 짝수 해에는 미술전, 홀수 해에는 건축전이 번갈아 열린다. 제20회 국제 건축전은 2027년 5월 8일부터 11월 21일까지, 베네치아의 심장부인 카스텔로 공원과 아르세날레 일대에서 전 세계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